함수
- 하나의 기능을 구현하는 일련의 코드
- 길이와 상관없이 하나의 기능만을 뜻한다.
- 필요한 곳에 호출하여 사용한다. (재사용이 가능, 유지보수에 용이)
함수의 입력과 반환
- 입력값(매개변수) => 함수 내 코드로 처리 => 결과값(반환값)
[매개변수, 반환값이 없을 수 있다.]
함수와 메모리
- 함수에 사용되는 메모리 => 스택메모리
[먼저들어가는 것이 아래로, 사용할 때는 위에서부터]
ex) 1. main 함수동작 [메모리 스택1]
2. main 함수에서 a 함수 호출 [메모리 스택2]
3. a 함수 동작 완료후 반환값 반환 후 메모리에서 제거 [메모리 스택2 반환]
클래스
- 유사한 특성을 지닌 데이터와 그 데이터를 다루는 기능들의 집합
- 데이터(변수) + 메소드(함수)
- 인스턴수 변수 =>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변수
- 인스턴스 메소드 =>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메소드
클래스의 인스턴스화
- 클래스를 정의하면 클래스를 이용해 '인스턴스'를 생성하고 사용
- 생성된 인스턴스(객체)는 메모리에 존재하게됨
- new 키워드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
- 인스턴스를 담는 변수 => 참조변수
[참조변수에는 인스턴스의 주소값이 저장]
참조변수의 특성
- 참조변수는 인스턴스를 참조한다.
- 참조변수는 인스턴스를 가리킨다.
[하나의 인스턴스를 둘 이상의 참조변수가 동시에 참조할 수 있다.]
- 참조변수를 메소드의 매개변수로 사용할 수 있다.
'프로그래밍 기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rivate 은 왜쓰는가? (0) | 2022.10.03 |
---|---|
MVC 패턴이란? (0) | 2022.09.26 |
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 (0) | 2022.09.26 |
하이라키(Hierarchy)란? (0) | 2022.09.19 |
JRE와 JDK (0) | 2022.09.14 |
댓글